산이야기

북한산백운대등산코스

마운틴가이드 Labstory 2020. 11. 15. 17:40
728x90

북한산백운대등산코스
20201114

코스소개 : 북한산탐방지원센터 – 계곡길 - 북한동역사관(쉼터) – 보리사 – 백운봉암문 – 백운대 – 용암문 – 북한산대비소 – 중성문 – 하산완료(원점회기)

거리 : 10.2k
소요시간 : 3시간 51분(휴식시간 22분)
높이 : 836m

 

높이 836m. 북쪽의 인수봉(仁壽峰), 남쪽의 만경대(萬景臺)와 함께 북한산 고봉 중의 하나이며, 화강암(花崗岩)의 험한 암벽을 노출하고 있다, 산마루는 1000명 가량의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암반(岩盤)으로 되어 있으며 기암절벽(奇岩絶壁)의 조망이 일품이다. 백운대 [白雲臺] (두산백과)

북한산백운대 코스설명


북한산백운대코스는 새벽길에도 등산객을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백운대에 도착했을때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등산객이 수십 명쯤 이었습니다. 북한산백운대코스는 우이동 도선사에서 하루재를 걸쳐 백운산장으로 오르는 코스가 최단코스입니다. 저는 이번에 북한산탐방지원센터에서 계곡 길 따라 천천히 몸을 예열하고 보리사에서부터 백운대까지의 코스를 정하고 산행을 하였습니다.전체코스 중 보리사부터 업힐이 있으며 대동사를 지나면서 점차 고도가 가파르게 오르게 됩니다. 백운대 1키로 남은 지점부터 본격적인 깔닥이 시작이 됩니다. 하산 길은 저는 항상 용암문 방향으로 코스를 잡습니다. 용암문에서 대성문까지의 길도 걷기좋은 코스 입니다. 사계절마다 운치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저는 용암문 지나 북한산대피소에서 우측 방향으로 하산을 시작 하여 원점회기를 진행했습니다. 백운대를 산행할 때 늘 이 코스로 산행을 합니다. 10k 산행이 되고 하산 시 무릎에 무리를 덜 주는 코스이기 때문입니다. 역 방향으로 산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북한산은 제가 산을 시작하고 정말 많이 찿은 산입니다. 약 90번 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북한산은 정말 많은 분들이 찿고 있으며 전 아기 수준입니다. 아버지뻘 되시는 분은 약 3000회 정도 북한산 산행을 하셨다는 분도 만나 본적 있으며 오늘만해도 자주 만나시는 분이 있는데 백운대코스와 의상능선코스를 매주 2회 산행하시는 분이 계신데 오랬만에 다시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제가 백운대까지 처음에는 2시간이 넘게 걸리는 시간이 걸렸는데 현재는 1시간 20분에서 30분 정도 걸립니다. 그런데 이 분은 1시간에서 1시간 10분 정도 걸립니다. 정말 전 미친거아냐라고 할 정도의 등력을 보여주십니다.
산행은 속도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자신의 몸 관리를 통해서 산행의 평속과 거리가 차이가 나게 됩니다. 무박 태극종주를 하시는 분들도 있고 트레일런을 즐겨 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전 저에게 맞는 방법으로 도전을 즐겨하는데 아직 체력이 많이 약한가 봅니다.

게곡길과 임도길이 있습니다. 계곡길은 죄측으로.
계곡길은 처음에는 편안한 숲길 그리고 계단길 철 계단길로 되어 있으며 물 소리를 들으며 산행하시면 좋습니다.
수문
국립공원 분들의 관리로 길이 잘되어 있습니다.
약간의 업힐구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편안히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북한동마을 역사관 쉼터 화장실 이용가능하시며 대남문, 국령사방향으로 용출봉방향, 백운대, 원효봉 방향으로 코스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백운봉암문. 봉암문을 지나 좌측으로 가면 백운대 직진으로 내려가면 우이동 백운탐방지원센터방향입니다.
지금부터 스틱을 접고 고소증을 이겨내며 올라가면 됩니다.
조심하며 올라야 합니다. 이 구간이 낮 시간에는 정체가 심한 구간입니다.
처음에 백운대 왔을때 무서웠습니다.
백운대정상
ㅇ탐방안내도를 보고 다양한 코스를 살핀 후 선택하면 됩니다. 용암문 방향으로
용암문
북한산대피소 앞 이정표 하산시작
중성문

 

북한산백운대 산행 기
일출을 마음먹고 산행을 시작하였는데 집을 나설 때부터 안개가 자욱했고 백운봉암문에 이르렀을때 미세먼지 가득한 서울 하늘이 보여 일출은 어렵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 층 위로 떠오르는 일출을 보게되어 너무 다행이었습니다. 이처럼 북한산은 다양한 모습과 연출을 선물하여 줍니다. 서울에 이런 산이 있는게 얼마나 큰 축복인지 새삼 깨달았습니다.


오늘의 북한산 사진

 

오늘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유익하셨다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등산과 여행관련 블로그입니다.
공감( ♡ )과 댓글, 구독을 통하여 소통 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728x90

'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봉산, 예빈산(직녀봉)등산코스  (10) 2020.11.28
감악산등산코스  (58) 2020.11.22
북한산백운대등산코스  (47) 2020.11.15
선자령등산코스(겨울왕국)  (29) 2020.11.13
계방산등산코스  (24) 2020.11.11
덕유산등산코스 눈꽃산행  (33)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