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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다이어트

마운틴가이드 Labstory 2020. 11. 11.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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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다이어트

 

등산을 다이어트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등산 시 소모되는 높은 칼로리를 많이들 생각하시어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생각하시는 분 들이 많습니다. 제가 지난주 다녀온 마니산등산을 예로 들면 거리5.8k 시간 2시간 24분 소모열량이 585kcal입니다. 평지의 경우 5k 걷기를 하면 시간 50분 정도이며 소모칼로리는 232kcal이 나오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등산다이어트라는 내용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등산은 매우 힘든 스포츠입니다. 다이어트 등산를 한다고 일주일에 2회 이상 등산을 할 경우 무릎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럴 경우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다가 결국 무릎이 고생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을 보면 그 취미의 기록 혹은 어떠한 목적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인터벌트레이닝을하여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기도 합니다.
저는 몸무게가 79키로 였을때보다 다이어트를 진행한 후 현재 70키로인 지금 등산을 즐기는데 몸이 편합니다.
산행 시에는 중력이 몸에 전해지는 무게가 평지 1키로 당 약 5키로의 무게를 더합니다. 1키로를 다이어트를 하면 산행 시 5키로 감량의 효과를 보게되는 것 이죠. 산행 시 배낭무게를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등산을 정말로 즐기시려면 평소에 다른 운동과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면 더 좋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제가 이 부분은 실제 경험한 내용입니다. 등산을 처음 시작할 때 일주일에 2회 등산을 하면 살이 좀 빠지겠지 했는데 전혀 다이어트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체 근육은 종아리와 대퇴사두근의 발달이 조금 되지만 다이어트와 관련 없습니다.
저는 급격한 다이어트는 제 주변에 권하지 않습니다. 한 달에 1키로 감량을 목표로 천천히 그리고 건강한 식사를 많이 권합니다. 다이어트를 급하게 진행하면 근 손실도 같이 오게 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저는 아침을 안 먹는 습관이 고등학생 때부터 있어서 아침은 건너뛰고 점심은 식당 가서 맛있는 거 먹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닭 가슴살과 꿀 혹은 냉장고에 있는 아무 과일을 믹서기에 갈아서 먹었습니다. 운동은 아침에 40분 약수터 같다 오기 저녁은 홈트레이닝으로 가볍게 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하시면 한 달에 1키로 이상 빠지더군요. 저는 한 달에 4키로 정도 감량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래서 좀 유지하는 쪽으로 식단을 하고 있습니다.
같은 방법이라 해도 저하고 같이 한 다른 사람은 한 달에 1에서 2키로 정도 감량이 되었습니다.

각기 다른 다이어트 방법이 있으시겠지요. 저는 등산다이어트는 권하지 않습니다.

오늘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유익하셨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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