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야기

마니산등산코스

마운틴가이드 Labstory 2020. 11. 4. 21:48

(20201104)

마니산함허동천등산코스 : 주차장 - 입구(입장료 2,000원) - 계곡길 - 능선 - 참성단 - 능선 - 능선길 - 주차장(원점회기)
총 등산거리 : 5.6k
등산시간 : 2시간 24분 (10분 휴식포함)

마니산

오늘 참성단은 출입이 안되네요.

마리산(摩利山)·마루산·두악산(頭嶽山)이라고도 한다. 백두산한라산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해발고도 472 m의 산으로, 강화도에서 가장 높다. 정상에 오르면 경기만(京畿灣)과 영종도(永宗島) 주변의 섬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산정에는 단군왕검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마련했다는 참성단(塹城壇:사적 136)이 있는데, 이 곳에서는 지금도 개천절이면 제례를 올리고, 전국체육대회의 성화(聖火)가 채화된다. 조선영조 때의 학자 이종휘(李種徽)가 지은 《수산집 修山集》에 "참성단의 높이가 5m가 넘으며, 상단이 사방 2m, 하단이 지름 4.5m인 상방하원형(上方下圓形)으로 이루어졌다"는 기록이 있으나, 여러 차례 개축되어 본래의 모습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출처. 두산백과)

14시 25분 주차장 출발
마니산 함허동천코스는 마니산함허동천야영장이있습니다. 주차장은 1주차장과 2주차장이 있으며 입장료는 2,000원을 받습니다.

우측은 능선로이며 좌측은 계곡로입니다.

계곡로는 임도로되어있다가. 야영장끝지점 계곡부터 계곡로가 시작이 됩니다. 등산로가 만만치않습니다.

계곡길

3시 8분 능선도착
능선시작점에서 참성단까지 약 1k정도됩니다. 이 능선길은 바위길이며 옆으로는 낭떠리지입니다. 문제는 이 바위구간의 바위가 미끄러운 바위들이 있습니다. 이전에 왔을때도 느꼈는데 미끄러운 바위들이 있습니다. 구분이 안됩니다. 조금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 멀리 참성단이 보입니다.
걸어온 길을 뒤 돌아 봅니다.

3시 33분 참성단 앞 헬기장도착

헬기장이 정상입니다. 바로 옆에 참성단입니다.

4시 46분 하산 원점회기

마니산등산 산행기
마니산은 사계절 다 와본거 같습니다. 코스 중 함허동천코스가 마니산 등산 시 어려운 코스이며 조망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단군로는 편하게 등산을 즐기실 수 있으며 이 코스도 조망이 참 좋습니다. 마니산은 옆으로 바다를 보면서 등산을 할 수 있는 코스이며 서울근교에 위치하고있는 산 중에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산행길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일몰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코스입니다. 무의도의 호룡곡산과 마니산은 정말 일몰이 예술입니다.

마니산 사진들

계곡로 임도 길입니다. 아직은 단풍이 반겨줍니다.
코스가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김포방향
바다조망
조금 시간이 있었으면 일몰에 맞춰 산행을 했을텐데 아쉽네요.
영종도방향

참성단
참성단중수비
주차장

오늘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유익하셨다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등산과 여행관련 블로그입니다.
공감( ♡ )과 댓글, 구독을 통하여 소통 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