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야기

설악산귀때기청봉등산코스

마운틴가이드 Labstory 2020. 10. 21. 21:26

설악산귀때기청봉등산코스

한계령삼거리에서 1408봉까지 너덜바위지대이다. 조심하며 진행해야한다.
등산로를 잘 보며 걸어야한다. 체력안배도 중요한 코스이다.

 

설악산귀때기청(1,578m)

귀때기청봉은 설악산 중청봉에서 시작되어 서쪽 끝의 안산으로 이어지는 서북주능상에 위치한 봉우리이다.
한계령 삼거리에서 대승령 방향으로 1시간 거리에 있으며, 반대 방향은 끝청봉~중청봉으로 이어진다.
귀때기청봉이라는 이름은 이 봉우리가 설악산의 봉우리 가운데 가장 높다고 대청봉. 중청봉. 소청봉 삼형제에게
귀싸대기를 맞았다는 전설에서 유래 됐다고도 하고, 귀가 떨어져나갈 정도로 바람이 매섭게 분다고 하는 데서 유래 됐다
고도 한다.

등산코스
한계령휴개소 – 한계령삼거리 귀때기청봉 – 1408봉 – 대승령 – 대승폭포 – 장수대분소

등산코스설명

한계령휴개소에서 한계령삼거리 초반 1K는 계단길의 업힐이 상당히 힘들게한다. 이 코스가 힘든 이유는 몸이 풀이지 않은 상태에서의 업힐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반 업힐에 컨디션조절을 잘 하여야 대청봉코스 혹은 귀때기청봉코스를 진행 할 때 체력안배를 할 수 있다.
한계령삼거리에서 우측은 대청봉방향이며 좌측은 귀때기청방향이다.
귀때기청에서 1408봉까지의 등산로는 너달바위지대이다. 설악산에서 백두대간코스인 황철봉가는 코스가 이렇다. 너덜지대가 아니고 너덜바위지대이다. 등산로가 매우 험하며 발을 잘못하면 바위 사이에 발이끼일수 있는 위험이 많아 조심하여야한다. 1408봉부터 대승령까지 코스는 좀 수월 한 편이며 대승령에서의 하산 길은 그리 힘들지 않다. 하산길에 만나는 대승폭포는 우리나라 3대폭포 중 하나이다.

대승폭포소개
강원도 인제군(麟蹄郡) 북면(北面) 한계 3 리(寒溪三里)에 있는 폭포. 한계령 아래 장수대 주차장에서 북쪽 소로로 1㎞ 떨어진 성곡(城谷;신라 경순왕의 피난지였던 성지)에 걸려 있다. 해발 고도 88m, 넓이 약 60m²로 금강산의 구룡폭포, 경기도 개성(開城)의 박연폭포와 함께 한국 3대폭포의 하나이다.

카메라로 다 담기도 어렵다.

 

귀떼기청봉 산행기

설악산서북능선코스
를 아직 종주하지 못 하였는데 설악산코스 중 위험도와 난이도가 높은코스 중 공룡능선코스와 귀때기청코스도 포함이된다. 그 만큼 에너지소모가 많은 코스이다.

설악산서북능선코스는 지리산 주 능선코스(노고단 – 천황봉), 덕유산 육십령 – 구천동코스, 설악산 서북능선코스를 3대 종주코스라한다. 설악산서북능선종주는 대청봉에서 안산까지의 코스를 말한다. 오색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면 남교리탐방지원센터까지 이어지는 코스이다. 내년에 이 종주 코스를 진행하고자 준비중에 있다. 귀때기청봉코스는 가리봉이 멋들어지게 조망이되며 남설악의 모든 조망을 볼 수 있다.
설악산은 어느 코스를 선택하든 후회스럽지 않고 장엄한 조망을 감상할 수 있다. 귀때기청봉은 힘든코스이다. 너덜바위지역은 코스를 잃어버리지않게 표식이 되어있다.
산과 지역 별 장터 혹은 바다, 계곡등을 여행을 하면 낮설음이 주는 긴장감에 위축도 되지만 지금 나의삶의 구역에서 벗어난 공기들, 사람들 각기 색이다른 자연은 생각없이 쳐다보게되는 맛이있다. 귀때기청은 그렇다. 힘들고 땀 범벅이 되어 넋읽고 쳐다보는 가리봉과 공룡능선이 맛나다.

설악산귀때기청코스사진

끝청봉에서 해가 떠로르고 있다.
저 멀리 구때기청봉
공룡능선에 운무가 춤을 춘다
뒤 돌아보는 귀때기청봉

'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악산등산코스  (11) 2020.10.30
도봉산등산코스  (22) 2020.10.25
설악산귀때기청봉등산코스  (0) 2020.10.21
가평운악산등산코스  (2) 2020.10.20
북한산비봉능선코스  (2) 2020.10.18
설악산공룡능선코스  (1) 2020.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