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야기

북한산비봉능선코스

마운틴가이드 Labstory 2020. 10. 18. 09:57

북한산비봉능선코스(2020.10.17)

 

 

비봉능선 코스설명

북한산대표코스 중 하나인 비봉능선코스를 다녀왔다. 비봉능선은 들머리가 정말 다양하다.

대표적인 들머리는 불광역에서 족두리봉으로 시작하여 구기동탐방지원센터로 하산하는 코스가 대표적이다.

또한 기자촌, 진관사, 탕춘대능선, 북한산생태공원(족두리봉릿지구간)등 들머리코스가 다양하며 등산 중 하산길이 다양하여 그날의 컨디션에따라 하산길도 다양하다. 족두리봉에서 북한산백운대 우이동코스까지를 북한산종주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다. 위에서 나열한 코스 중 개인적으로 진관사코스를 좋아하여 비봉능선코스를 시작할때 들머리를 진관사에서 시작하는 편이다. 첫번째이유는 비봉능선이전 기자봉, 진관봉, 삼각점봉에서 북한산전체를 조망하는 부분은 사계절 다 코스를 진행하여봤는데 최고라 생각된다. 두번째이유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지않고 자차를 이용할 경우 원점회기를 해야하는데 문수봉이 최종목적인 경우 삼천사로 날머리를 잡으면되기때문이다.

이번코스는 진관사 - 기자봉(기자능선) - 진관봉 - 삼각점봉 - 향로봉 - 비봉(비봉능선) - 사모바위 - 승가봉 - 문수봉으로하여 삼천사로 하산 둘레길을통하여 진관사원점회기코스이다.

코스중 향로봉에 올라 족두리봉방향과 진관봉방향을 조망하면 정말 뷰가 환상적이다.

비봉정산은 진흥왕순수비지가 있다. 흠...이 곳을 두세번 오른듯하다.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너무 위험성이 높기때문이다. 오를때는 어찌어찌하여 오를 수 있으나 내려올때는 발을 놓을 공간이 마땅치않아 위험하다.

승가봉을지나 문수봉에오르는 코스는 두 가지 버젼이 있다. 쉬운코스 어려운코스(개인적으로 둘다 힘들다.) 쉬운코스는 일반깔닥고개이며 어려운코스는 암릉코스이다. 문수봉은 여기에서 올라야 제 맛이다. 의상능선도 조망이 다 되며 보현봉, 형제봉능선도 조망된다. 정말 멋진 조망을 선물하여주는 코스이다.

 

비봉능선 산행기

비봉능선은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코스의 다양함을 가지고 갈 수 있기때문에 선호하는 코스 중하나이다. 시간과 컨디션에따라 3,4KM에서 최고 15KM까지의 코스거리를 잡을 수 있다. 이번 산행에서 향로봉에서 한참을 머물며 가을의 정취와 시원한 바람을 느끼며 있었다. 작년에는 비봉에서 올해는 향로봉에서 자주 쉬기도하고 산을 느끼기도하고 한다.
향로봉에서 본 북한산 운해는 아름답기도하고 무섭다는 생각도 들었다.이 처럼 다양한 모습과 얼굴로 힐링과 삶을 이야기하는 코스이다.

 

비봉능선 사진

 

운해가있는 향로봉
기자능선
비봉
진흥왕순수비(올 봄에찍은 사진이다.)
사모바위
비봉능선
코스선택
문수봉어려움코스
북한산 단풍은 다음주부터

 

'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악산귀때기청봉등산코스  (0) 2020.10.21
가평운악산등산코스  (2) 2020.10.20
북한산비봉능선코스  (2) 2020.10.18
설악산공룡능선코스  (1) 2020.10.08
북한산 의상능선코스  (0) 2020.10.04
북한산숨은벽코스  (0) 2020.10.01